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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4. 19. 09:00

최근 몇 년 동안 "그린워싱(greenwashing)"은 지속 가능성의 세계에서 유행어가 되었다. 그런데 그린워싱이 정확히 무엇일까? 이 용어는 1986년 환경 운동가인 Jay Westerveld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잘못된 환경 주장을 하는 회사의 관행을 설명하기 위해 처음 만들어졌다.

Greenwashing은 비즈니스 관행을 실제로 변경하지 않고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활용하기 위해 회사에서 사용하는 전술이다. 예를 들어 회사는 제품을 "친환경" 또는 "친환경"으로 마케팅하면서 과도한 포장이나 탄소 배출과 같은 환경에 유해한 관행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오늘날 시장에는 많은 그린워싱 사례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 중 하나는 의미에 대한 명확한 설명 없이 "천연" 또는 "녹색"과 같은 모호하거나 정의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환경 영향을 실제로 측정하지 않는 관련 없는 인증이나 라벨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증된 유기농"으로 표시된 제품은 여전히 ​​유해한 화학 물질을 포함하거나 플라스틱으로 포장되어 있을 수 있다.

Greenwashing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도 소비자가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선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오도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된다. 이것은 환경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린워싱 관행에 관여하는 회사에 대한 소비자 신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고 있다고 믿는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이 광고만큼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배신감을 느낄 수 있다.

더욱이 그린워싱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하는 기업보다 이러한 관행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불공평한 이점을 제공할 수도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투자하는 회사는 종종 더 높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그린워싱은 사회에 유해한 관행이다. 이는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하는 기업의 노력을 약화시키고 소비자가 광고만큼 친환경적이지 않은 선택을 하도록 오도한다. 그린워싱에 맞서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지속 가능성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육하고 기업이 친환경을 주장하는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래야 지속 가능한 경영이 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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